공동구매

detailphoto03
detailphoto04
detailphoto05
thumbnail03
thumbnail04
thumbnail05
  • 모집중

Taboo Yogini - Scarlet F1002

낸시랭 Nancy Lang

532/ 2300조각

23.1%

    *(단위: KRW)

  • 모집금액 5,320,000 /23,000,000
  • 모집기간 (20.6.5 - 20.7.17)
  • 1조각 당 금액 10,000 (플랫폼이용료 10.0% 부가세 별도)

* 구입취소는 [ 마이페이지 -> 거래내역 -> 공동구매 ]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모집완료 상품 제외)

작품정보

작품

  • 제목
    Taboo Yogini - Scarlet F1002
  • 작가
    낸시랭 Nancy Lang
  • 재료
    캔버스에 유채(Oil on canvas)
  • 사이즈
    162.2 x 130.3 cm
  • 제작연도
    2019
  • 사인
    뒷면
  • 프로비넌스
    작가위탁

현재 사용 중인 브라우저는 object 요소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인터뷰 전체영상은 아트투게더 채널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본 작품은 낸시 랭의 신작 <Taboo Yogini - Scarlet F1002>입니다. 
작품 속의 화려한 꽃과 메카닉이 주는 자연적인 이미지와 인공적인 이미지는 상반되는 물질이지만 한 화면속에 어우러져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작가는 이전 작업인  ‘터부요기니’에서 즐겨 사용하던 컨트라스트 기법을 ‘스칼렛’시리즈에서도 사용하였으며, 반대되는 성질의 물체의 대비효과에서오는 에너지를 신작 시리즈에 담았습니다. 

작가의 ‘스칼렛’ 신작 시리즈는 하이퍼리얼리즘 오일페인팅 작품입니다. 낸시랭은 작품 제작 전 플로리스트와 상의하여 본인이 원하는 컬러의 꽃들을 구해 디스플레이 후 포토그래퍼와 촬영하여 바탕이미지로 제작합니다. 혹은 어시스트와 함께 꽃 이미지를 수집하여 믹스작업을 합니다. 이후 기존에 작가가 즐겨쓰던 로봇과 총의 이미지를 사전 작업한 꽃 이미지와 함께 조합하여 캔버스 천에 인쇄 후 오일페인팅 작업을 진행합니다. 마지막으로 유화물감이 완전히 마르고 난 뒤 반짝이는 유성 글로스 바니쉬(Gloss Vanish)로 마감 처리를 합니다. 이러한 단계를 거친 작업은 100호(162.2x130.3cm) 캔버스 기준으로 1점 제작 기간이 약 3개월이 걸립니다. 

터부요기니-스칼렛 시리즈는 작가 자신이 겪었던 사기결혼과 극심한 가정폭행, 포르노 리벤지 등을 통해 생겨난 여성이 겪는 고통과 사회적 위치에 대한 물음을 작품속에 담아내었습니다. 
생명력이 가득한 만개한 꽃들은 여성을 상징하고 로봇의 몸체를 상징하는 메카닉 이미지들은 남성을 상징하며, 메카닉에 짓눌려져 있는 꽃의 이미지를 통해 가해자와 피해자의 입장을 표현하였습니다. 이러한 표현방식을 통해 작품을 보는이에게 약자의 입장을 반추하게 합니다. 
또한 <Taboo Yogini - Scarlet F1002>는 다른 스칼렛 시리즈와는 달리 한국을 알리고자 하는 애국심을 담았습니다. 태극기를 연상시키는 메카닉의 배치는 태극기를 연상시킵니다. 화면 네 모서리의 메카닉은 태극기의 건(乾)곤(坤)감(坎)리(離). 즉 '하늘, 땅, 달, 태양, 4계절'을 뜻 하며 중심부의 메카닉은 태극(太極)을 상징하여 '음양'을 뜻 합니다. 꽃의 오는 자연적인 이미지와 함께 메카닉의 '건,곤,감,리'배치를 통해 작품의 외적인 자연적인 이미지를 한층 더 부각시키고, 태극문의 '음양'에서오는 남성과 여성의 상징이 작품의 의미를 더 심도있게 표현합니다. 메카닉의 화면의 네 모서리와 중앙배치 방식은 보는이에게 균형감을 주어 시각적 안정감을 주고 있습니다.  

작가소개

낸시랭

낸시랭

1976년, 미국

2000 홍익대 서양화과 학사, 2002 홍익대 서양화과 석사, 2013 고려대 문화예술최고위과정 수료

활동 이력

2016-2017 제21회 BIFAN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집행위원
2015 랭앤클라우드 조형연구소, 소장
2012 (주)라하코리아 설립, 랭샵 CEO
2008 갤러리 박영 레지던시 1기 작가
2007 쌈지 스페이스 레지던시 8기 작가
등 다수

주요 아트콜라보레이션

2005 루이비통 아트콜라보레이션
2003 린킨파크(Linkin Park) 아트콜라보레이션

주요 전시 이력

2019 터부요기니-스칼렛, AB갤러리, 서울, 대한민국
2019 터부요기니-헐리우드 러브, 글로벌아트페어 싱가포르, 싱가포르
2018 터부요기니-헐리우드 러브, 갤러리오월, 서울, 대한민국
2015 터부요기니- 파워업, 갤러리이브, 서울, 대한민국
2013 낸시랭과 강남친구들, TV12갤러리, 서울, 대한민국
2012 내정간섭, 갤러리팔레, 서울, 대한민국
2010 거지여왕, 런던, 영국
2009 캘린더 걸, 장은선 갤러리, 서울, 한국
2007 터부요기니 시리즈 인 파리, 갤러리 마틴앤티보, 파리, 프랑스
2007 낸시랭, 플래트론을 만나다, 갤러리서호, 서울, 대한민국
2006 아티스트 낸시랭의 비키니 입은 현대미술, 갤러리쌈지, 서울, 대한민국
등 다수

추가 정보

주요 퍼포먼스

2019 스칼렛 마이애미, 마이애미 컨텍스트 아트페어, 마이애미, 미국
2019 스칼렛 이스탄불’ 컨템포라리 이스탄불 아트페어, 이스탄불
2019 스칼렛 싱가포르’ 글로벌아트페어 싱가포르, 싱가포르
2012.12 SBS 연기대상 ‘꽈당’, SBS, 서울, 대한민국
2012.12 대선 투표독려 청와대 ‘앙’, 청와대, 서울, 대한민국
2012.4 총선 투표독려 ‘앙’, 서울, 대한민국
2010 퍼포먼스 거지여왕:유나이티드 킹덤 오브 낸시랭 등, 런던, 영국
2005 ‘쌈지x낸시랭 2006 S/S 패션쇼
2003 ‘초대받지 않은 꿈과 갈등- 터부요기니, 이탈리아, 미국

아트디렉터 평

주홍글씨의 스칼렛, 낸시랭의 '터부요기니-스칼렛' 에 녹아들다
낸시랭은 '터부요기니-스칼렛'시리즈를 '주홍글씨'에서 모티브를 얻었다고 얘기한다. 
주홍글씨의 영화 내용은 17세기 말 영국의 청교도주의가 지배세력인 식민지 사회 보스턴에서 시작된다. 주인공 헤스더 프린은 집안의 가난함 때문에 아버지에 의해 부유한 늙은 의사 로저 프린과 결혼하게 되지만 서로 사랑하지 않는다. 이후 남편이 인디언들에게 납치되어 헤스더는 그를 기다리는 동안 목사와 사랑에 빠지게 되고 아이까지 낳게 된다. 그러나 청교도인들은 불륜을 저지른 죄로 그녀에게 주홍글씨 A를 달도록 하며, 마을 사람들의 멸시 속에서 고통의 나날을 보내게 된다. 
영화 속 '낙인'을 상징하는 '주홍글씨'는 글로벌 SNS 사회에서 포르노 리벤지, 성 동영상 협박 등 여성이 겪는 '사회적 낙인'과 유사하다. 낸시랭은 개인이 겪었던 힘들었던 일들에 대해 깊게 고민하고 이런 문제의식을 예술로 승화시켜 '스칼렛'시리즈를 탄생시켰다. 작가는 작품을 통해 본인과 유사한 경험을 했던 전 세계 여성들이 느끼는 불합리한 고통과 사회적 관점, 아픔에 대한 이야기와 각 나라마다 다른 여성성과 남성성에 대한 문화적 차이를 '스칼렛'시리즈에 담아내었다. 하지만 그녀는 페미니스트가 아니다. 각 나라의 남성과 여성의 피해자는 바뀔 수 있다고 얘기하며 어떠한 위치에 있는가에 따라 달라지는 서로의 입장을 아트를 통해 생각해보게 한다. 

“여성이 갖는 삶과 사회적 위치에 대한 물음을 작품 ‘스칼렛(Scarlet)’을 통해 묻는다. 아울러 고통과 사회적 관점에 대해 공격적 몸짓으로 그 질문을 시작한다. 그녀의 퍼포먼스 ‘스칼렛 싱가포르’는 바닥에 놓인 캔버스로 시작된다. 캔버스에는 여성성을 상징하는 터부요기니의 메카닉(Mechanic)이미지들과 주홍색 꽃들의 오가닉 (Organic) 이미지들이 만들어져 있다. 그 주홍색 꽃들의 형상은 일반적인 꽃과 다름없 지만 마크 퀸의 화폭의 꽃 이미지처럼 현란하고 화려하다. 종종 그녀는 소외되고 상처받은 이들의 마음을 색채로 표현한다. 이번 블랙 캔버스는 그러한 대표적인 경우이다. 그는 관객들이 이런 방식으로 예술을 즐기기를 바라며 관객과 함께 완성되기 희망한다. 그녀는 오늘날 우리가 클릭 하나만으로 SNS에서 한 사람이 낙인찍힐 수 있는 세상을 살 고 있다는 것을 경계한다. 그녀의 초기 작품들이 다소 시각적이었지만 지금 낸시랭의 작품은 훨씬 더 코스모폴리탄 적이며 여성적이고 여성들의 감정에 직접적으로 공감하며 남성들의 가슴에 호소한다. 그렇다고 그녀는 자신의 작품이 루이스 부르주아처럼 어떤 ‘이즘’으로 묶는 것에 반대하 며 그녀가 여자이기 때문에 여자 이야기를 하는 것이며 ‘여성’들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 니라 그녀 ‘자신’에 관해 이야기하는 예술의 진실성에 문제를 직접적으로 저격한다. 이번 스칼렛 시리즈로 그녀는 한 여인의 삶에서의 상처를 다시 평면 예술과 퍼포먼스로 확장하고 승화시키는 출발점에 서있다.” _김종근(미술평론가)

낸시랭은 이 시대에 예술만이 이 세상을 구할 수 있고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또한 예술가의 역할은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끊임 없는 작품활동으로 사람들에게 각자의 재능과 역할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낸시랭 작가가 작품 ‘스칼렛’시리즈를 통해 우리 사회에 끼칠 선한 영향력을 느껴보길 바란다. 

구매포인트

1. 낸시랭의 인생이 담긴 ‘터부요기니 스칼렛’ 신작 시리즈 낸시랭의 이전 시리즈 작업은 인간의 꿈을 이루어주는 '수호신' 컨셉의 ‘터부요기니’  작업이었습니다. '터부요기니'를 통해 작품을 바라보는 이들에게 꿈과 행복을 기원하는 작업으로 캔버스에 건담 메카닉에서 차용한 로봇바디 이미지를 재구성하는 콜라주형식의 팝아트 작업이었습니다. 아크릴 페인팅, 스탬핑, 드로잉, 포토이미지 콜라주, 금속 및 프라모델 오브젝트, 홀로그램 페인트,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탈 큐빅 등의 다양한 재료를 사용한 믹스미디어 캔버스 작품들은 작품 전반에 걸쳐 숫자화 된 암호와 드로잉 및 낙서와 왼쪽 하단에 배치된 팅커벨을 상징하는 건담로봇 프라모델 오브젝트와 어우러져 순수한 동화적인 이미지를 전달했습니다.
하지만 힘들었던 경험을 예술로 승화시켜 한층 더 성숙해진 작가는 2019년부터 하이퍼리얼리즘 오일 페인팅 캔버스 '터부요기니 스칼렛' 시리즈를 선보였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바뀐 주제에 맞춰 콜라주에서 페인팅으로 변모한 작가의 작품 표현 방식도 주목할 점입니다. 또한 캔버스 작업 '터부요기니 스칼렛'은 글로벌 퍼포먼스 프로젝트인 ‘스칼렛 퍼포먼스’와 진행되며 전 세계 미술계의 이목을 끌며 국내 외 주요 아트페어 등에 초대받고 있습니다. 
“‘여성’이라는 약자의 입장에서 아주 진지하게 생각하게 됐다. 나와 같은 경험을 겪고 있는 세계 여성들의 다양한 문화적 시각, 그리고 여성이 갖는 삶과 사회적 위치에 대한 의문을 ‘스칼렛’을 통해 표현하고자 한다.”_낸시랭 2. 전세계적으로 퍼포먼스 활동 중인 낸시랭 작가 낸시랭은 2003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초대받지 못한 꿈과 갈등-터부요기니'(Uninvited Dreams and Conflict- Taboo Yogini)라는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이후 2010 영국에서 진행된 거지여왕 퍼포먼스와 2012년 한국에서 진행된 4월 총선, 12월 대선 투표독려 퍼포먼스로 국내외에서 인지도를 쌓아 한국을 대표하는 팝아티스트로 활동 중 입니다. 이전의 퍼포먼스와 달리 2019년 '터부요기니 스칼렛' 퍼포먼스는 관객참여형 퍼포먼스로 발전하여 대중들의 열렬한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2018년 겨울부터 준비한 ‘스칼렛’ 퍼포먼스와 작품은 2019년 7월 싱가포르 글로벌 아트페어,  9월의 세계 5대 아트페어 중 하나인 ‘이스탄불 아트페어’와 12월의 미국 컨텍스트 아트 마이애미 아트페어 초대작가로서 신작들과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현지에서 개인전도 개최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새로운 작업으로 전 세계 갤러리스트들과 관람객들의 큰 관심을 받으며 수많은 언론매체에도 보도되고 있습니다. 
낸시랭은 ‘터부요기니-스칼렛’시리즈와 함께 진행되는 퍼포먼스로 작품을 통해 관객들과 소통을 하며 사회에 질문을 던지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레드 컬러의 의상과 머리를 하고서 등장한 작가는 남성성을 상징하는 이미지의 물감이 펌핑되는 기계를 이용해 아크릴 물감을 캔버스에 뿌립니다. 잭슨폴록의 드리핑 기법에 영감을 받아 펌핑건 기법을 사용하여 마치 배설하듯이 자유롭게 뿌리며, 관객참여를 유도해 참여하는 이가 아트를 즐기고 소통할 수 있게 합니다. 퍼포먼스 과정에서 제작된 작품은 작가의 스튜디오로 옮겨지며, 작가가 작품의 투명성과 채도를 극대화하는 최상급 아트 레진 재료를 이용해 마무리 작업 후 전시가 됩니다. 3. 연예계와 미술계를 넘나들며 끊임없는 도전을 하는 ‘아티스트 낸시랭’ 낸시랭은 홍대 미대 대학원 졸업 후 현재까지 왕성한 작품활동 중입니다. 국내외 개인전과 아트페어들에 이어 기업들도 낸시랭 작가에게 손을 내밀어 (주)LG, (주)쌈지, 패션 회사 루이비통뿐만 아니라 워너 뮤직 코리아에서 의뢰한 락 그룹 린킨 파크를 주제로 한 캔버스 작업 등 기업들과의 아트 콜라보레이션이 진행되었습니다. 
낸시랭 작가의 작품 가격은 크기, 종류에 따라 750만~5,000만 원대로 다양하게 형성되어있습니다. 기존의 ‘터부요기니’ 작업은 많은 연예인과 컬렉터들의 개인 주문이 많아 현재까지도 낸시랭의 시그니쳐 작품으로서 생산이 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방송 출연으로 미술계에 익숙하지 않은 대중들에게는 미술계 활동보다 매체에서의 낸시랭이 익숙할 수도 있지만, 그녀는 책 출판, 기업들의 전속 광고모델 등의 활동으로 자신의 활동영역을 다양하게 펼쳐나가며 본인을 대중에게 알리는 현명한 작가입니다. 현재 연예계와 미술계를 넘나들며 스펙트럼을 넓혀가는 탈장르화를 시도하며 재도약하는 핫한 팝아티스트로, 본인을 더욱 발전 시켜 가고 있기에 미래가 기대되는 팝아티스트 중의 한 명입니다. 

작품별 거래가

작품 소식
제목
등록일
모집시작 안내
2020-06-05
안녕하세요. 만원으로 피카소를 사는 유일한 방법, 아트투게더입니다.
낸시 랭의 'Taboo Yogini - Scarlet F1002'이 6월 5일 오후 2시에 모집 시작됩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더욱 성장하는 아트투게더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